[프로사장님 14호] '미갈루바버샵' 임경준 대표 인터뷰

한국비즈지원협회
2022-06-10
조회수 716

Q 자신과 자신의 가게를 간략히 소개한다면.

인천 부평구 갈산동 인천테크노밸리 U1센터 상가동에서  남자 머리 전문 바버샵에 종사하고 있다.


Q 이 분야에서 쌓은 경력은 어느 정도인지?

17세에 헤어 관련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처음에는 미용일에 종사를 했지만 남성 헤어 시술에 더 관심이 많았고 더 전문적으로 한 분야에 집중하고 싶어서 바버(이용) 관련 일을 더 집중하게 된 시간은 8년 정도 흐른 것 같다.


Q 매일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달라.

1인샵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바버일이 한 고객과 1:1서비스로 진행이 되고 한 타임에 오직 한 분께만 집중하게 되므로 시술을 제외하고 커트 시술에는 1시간씩 고객에게 서비스를 해 드리고 있다. 고객 예약이 없을 땐 매장에 좀 더 필요한 게 무엇인지 확인하고 찾아보며 보완해야 될게 무엇이 있는지 생각하고 좀 더 나의 매장이 어떤 점이 있어야 좋을지 고민한다. 시술 공부도 빠지지 않고 주변 바버분들께 도움도 구하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바버 관련 말고도 남자 머리하시는 헤어디자이너분들의 영상도 보면서 접목시키려 노력한다.


Q 일을 하면서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?

나의 매장을 개업하기 전엔 이곳저곳 안정적이게 자리 잡지는 못했었다. 그렇지만 그곳에서 해드렸던 고객님들이 따로 연락을 드리지 않았는데 어떻게 찾으셨는지 찾아오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서 신기하고 감사했다. 그럴 때 내가 그래도 고객님께 만족도 있는 서비스를 해드렸었구나 생각하게 된다. 


Q 한국비즈지원센터의 고객사가 되기로 결정한 이유는?

광고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긴 했었다. 하게 되면 당연히 내 매장에 도움이 안 될 수 없는 것이지만 혼자 가게를 차려서 이것저것 비용을 소비한 상태에서 광고 마케팅에도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갈 것이란 걸 알기에 부담감이 있었다. 그래서 여러 군데에서 오는 마케팅 전화들도 일단 받지 않고 있었는데 우연히 연락받게 된 한국비즈지원센터의 친절한 설명에 도움이 되어 결정하게 되었다.


Q 본인 가게만의 홍보 비법이나 서비스 노하우가 있다면?

처음 시작하는 가게이다 보니 홍보 비법은 솔직히 따로 있지 않다. 고민은 많지만 방법을 잘 모르겠다. 다들 하는 인스타그램 내 가게로 다시 시작하게 되는 것과 건물에 비치하는 현수막 정도와 지인을 통한 홍보 정도 될 것 같다. 서비스 노하우가 있다면 사람들마다 다 다른 모질과 방향 모량들이 있는데 고객님들이 무엇을 지금 필요한지 힘든지를 파악하고 최대한 고객님이 원하시는 스타일 방향에 맞출 수 있게 노력하는 것 같다. 정말 안되는 스타일이나 어울릴 것 같은 스타일을 조언해 드리고 맞춰드리려 한다.


Q 지금 하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.

고객님들의 만족 서비스인 것 같다. 바버샵 같은 경우는 지금은 그래도 많이 대중화 되어가고 있다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일반 미용실이나 옛 이용실과는 다르게 가격대가 높게 생성되어 있다 보니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그 가격에 맞는 서비스를 받길 원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드려야 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.


Q 일하면서 뿌듯하다고 느낀 순간이 있다면?

아무래도 고객님들께서 맘에 들어 하시고 좋아하시고 또 방문해 주시는 것에 뿌듯하고 나 또한 고객님께 해드린 스타일이 예쁘게 나오고 스스로도 만족한다 느끼질 때 뿌듯하다. 그렇게 하루를 끝내고 나면 기분이 좋다.


Q 그 반대로, 힘들다고 느낀 순간도 있을 텐데 어떻게 극복하는가.

힘들게 느꼈던 건 당연히 고객님께서 만족도가 떨어질 때나 정말 해드리고 싶어도 해드릴 수 없는 모발 환경에서 안타까움이 느껴질 때 힘들다. 그 스타일을 하게 되면 정말 잘 어울리실 것 같은데 해드릴 수 없는 상황일 때나 고객님은 만족하셨지만 내 스스로 뭔가 완벽하다고 느끼지 못했을 때 계속 생각이 나고 하루가 좀 다운되어 있다. 극복은 다음에 다시 방문해 주시게 된다면 계속 생각해놓고 그때보다 더 만족을 드릴 수 있게 시술해 드리는 거다.


Q 어떤 이들에게 방문을 추천할 수 있을지?

처음 바버샵을 접하시는 분들은 바버샵이라는 게 클래식한 스타일만 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신다. 그냥 내가 남자라면 어떤 머리를 하든 방문해 볼 것 같다. 오신다면 원하시는 스타일에 맞게 해드리려 노력할 것이다. 또 바버샵의 분위기에 부담감을 느끼시는 분들도 편하게 와보셨으면 좋겠다. 워낙 바버샵이 클래식한 분위기들이 많다 보니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반면, 분위기 압박감에 발문을 못 들이시는 분들이 많다. 그런 부담감을 좀 덜기 위해 매장을 클래식한 분위기 말고 모던한 느낌을 주고 있다.


Q 향후 목표를 말해달라.

목표는 이 지역에서 생각나는 곳이 '미갈루바버샵'이라고 고객님들이 느낄 수 있도록 미갈루바버샵을 늘려가는 것이 목표이다.


Q 끝으로 동종업계 ‘나만의 매장’을 꿈꾸는 이들에게 한마디.

나름 한 직종을 오랜 기간 일을 해오긴 했지만 미용,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알 것이다. 시간 투자도 많이 해야 하며 끝이 없다는 것을 말이다. 틀은 있지만 계속 계속 새로운 걸 만들어가야 한다는 점. 바버샵이 유행을 하기 시작하면서 많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용일이라는 게 미용일과는 다르게 기초부터 서비스까지 배워갈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다. 그래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는 분들이 계신다. 학원에서 배우는 곳이 있다지만 실전 매장에서 부딪히는 경험과는 다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바버+미용도 함께 배워서 창업을 준비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. 준비하시는 분들이 내 가게를 운영하는 것에 목표가 있기 때문에 잘 되시길 바란다. 



한국비즈지원협회 (KBSA) | 소재지 : (우 48475) 부산시 부산진구 범일로 146-1 진메디칼 빌딩 11층 (부산국제금융센터) 

사업자등록번호 : 652-17-00871| 대표전화 : 국번없이 1577-4154 | admin@kbsc1.com

Copyright ⓒ 2017 한국비즈지원협회 All right reserved

※ 한국비즈지원협회의 게시물을 무단 도용 시,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